HOME PORTFOLIO MARKETING APPS CLIENTS BOARDS CONTACT US

양주, 공공시설물에 전국 첫 '스마트보안 잠금장치'

작성자 관리자
작성일 18-08-13 16:40 | 86 | 0

본문

앰플트리에서 제작한 IoKey, 한전 일부 시스템 구축에 이어 양주시에도 성공적으로 구축하였습니다.
다른 지자체에서도 도입을 계획하고 있으며 전국적으로 취약한 공공시설물 보안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.
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
앱 통한 ‘일회용 가상 암호키’

실시간 관제… 강력한 보안성

경기 양주시는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전국 최초로 공공시설물에 사물인터넷(IoT)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 보안 잠금장치(IoKey)를 구축했다고 16일 밝혔다.

시는 공공시설물 보안이 취약한 점을 개선하기 위해 현재 방범 CCTV 함 450여 개에 IoKey 시스템 구축을 완료한 데 이어 향후 가로등제어기와 교통신호 제어기, CCTV 통합관제센터(출입통제)에도 활용하는 등 IoKey 시스템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

IoKey는 IoT를 활용한 공공시설물 잠금 보안 시스템으로 인가된 사용자만 모바일 앱을 통해 현장에서 일회용 가상 암호키를 사용, 인증 후 시설물을 개폐하거나 관제센터에서 IoKey 사용 여부에 대해 실시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등 강력한 보안 기능이 있는 것이 장점이다.

시는 이번 IoKey 시스템 구축으로 공공시설물 보안을 한층 강화할 수 있고 각종 안전사고로부터 시민들을 보호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한 것으로 보고 있다.

현재 전국에 설치한 CCTV 함 등 공공시설물 함은 민·관이 함께 동일 키(Key)를 사용하기 때문에 일부 키만으로도 손쉽게 열 수 있는 등 보안에 취약한 것으로 알려졌다. 누군가 공공시설물을 임의 조작할 경우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.

이 때문에 보안이 취약한 공공기관뿐만 아니라 민간업체에서도 IoKey 시스템 시범 사업을 실시하는 등 공공·산업 분야로 확산하고 있다.

한편 시가 구축한 IoKey 시스템은 지난 2017년 부산에서 개최된 ‘제22회 전국 정보통신정책 우수사례 발표대회’에서 특별상을 받은 바 있다.

양주 = 오명근 기자 omk@munhwa.com
출처 = 문화일보, 위 링크 기재
  • 페이스북으로 보내기
  • 트위터로 보내기
  • 구글플러스로 보내기

댓글목록 0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




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장백로 200 유국타워 1007호 (장항동 892)

TEL : 031.927.9290 FAX : 031.927.9289 / 사업자등록번호 : 641-15-00028